GO-변수
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을 읽고 변수에 대해 정리해본다.
변수에 타입이 필요한 이유는 변수가 공간 크기를 나타내기 때문이다. 변수는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데 메모리 주소의 시작점을 알 수 있습니다. 타입이 공간의 크기를 나타내기 때문에 메모리 주소의 시작점으로 부터 어디까지 읽을지 결정할 수 있다.
숫자타입
이름 | 설명 | 값의 범위 |
---|---|---|
uint8 | 1바이트 부호 없는 정수 | 0 ~ 255 |
uint16 | 2바이트 부호 없는 정수 | 0 ~ 65535 |
uint32 | 4바이트 부호 없는 정수 | 0 ~ 4294967295 |
uint64 | 8바이트 부호 없는 정수 | 0 ~ 18446744073709551615 |
int8 | 1바이트 부호 있는 정수 | -128 ~ 127 |
int16 | 2바이트 부호 있는 정수 | -32768 ~32767 |
int32 | 4바이트 부호 있는 정수 | -2147483648 ~ 21474883647 |
int64 | 8바이트 부호 있는 정수 | -9223372036854775808 ~ 9223372036854775807 |
float32 | 4바이트 실수 | IEEE-754 32비트 실수 |
float64 | 8바이트 실수 | IEEE-754 64비트 실수 |
complex64 | 8바이트 복수소(진수, 가수) | 진수, 가수 범위는 float32 범위와 동일 |
complex128 | 16바이트 복소수(진수, 가수) | 진수, 가수 범위는 float64 범위와 동일 |
byte |
uint8의 별칭 1바이트 데이터를 나타낼 때 사용 |
0 ~ 255 |
rune |
int32의 별칭 UTF-8 |
-2147483648 ~ 21474883647 |
int | int64(64비트 컴퓨터) | |
Uint | uint64(64비트 컴퓨터) |
그외 타입
불리언boolean : bool
문자열 : string
배열array : 배열자료구조
슬라이스 : Go언어에서 제공하는 가변 길이 배열
구조체 : 변수의 집합 자료구조
포인터 : 메모리 주소를 값으로 갖는 타입
함수 타입 : 함수를 가리키는 타입
인터페이스 : 메서드 정의의 집합
맵 : 키-벨류 형태의 자료 구조
채널 : 멀티스레드 환경에 특화된 큐 형태 자료구조